실체적 전략수립과 마케팅 계획 수립의 기준 ● PEST 분석의 활용예시)신규법안국제법규제 기관 및 프로세스정부정책거래 정책기금, 보조금 운영압력 단체전쟁 등정치적 요인경제적 요인예시)가정 경제경제 동향해외 경제세제 관련무역 관련특정 산업유통 동향환율유가 등예시)사회 트렌드인구 통계사회적 견해고객 구매 행동미디어 관점주요 사건과 영향민족적·종교적 요인윤리적 문제 등사회적 요인기술적 요인예시)경쟁 기술 개발연구 자금 조달기술 성숙도제조 생산 능력정보 통신고객 구매 기술특허/지적재산권글로벌 트렌드 ● PEST 분석요인에 대한 대처 방법 필립 코틀러가 정리한 마케팅 프로세스입니다.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원하는 해결책을 찾기위해서는 고객들이 영향을 받는 요인에서부터 시작하여 사회 현상, 정치, 경제,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