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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체적 전략수립과 마케팅 계획 수립의 기준

연지쁨 2024. 7. 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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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체적 전략수립과 마케팅 계획 수립의 기준

 

● PEST 분석의 활용

예시)
신규법안
국제법
규제 기관 및 프로세스
정부정책
거래 정책
기금, 보조금 운영
압력 단체
전쟁 등
정치적 요인 경제적 요인 예시)
가정 경제
경제 동향
해외 경제
세제 관련
무역 관련
특정 산업
유통 동향
환율
유가 등
예시)
사회 트렌드
인구 통계
사회적 견해
고객 구매 행동
미디어 관점
주요 사건과 영향
민족적·종교적 요인
윤리적 문제 등
사회적 요인 기술적 요인 예시)
경쟁 기술 개발
연구 자금 조달
기술 성숙도
제조 생산 능력
정보 통신
고객 구매 기술
특허/지적재산권
글로벌 트렌드 

 

 

 

 

● PEST 분석요인에 대한 대처 방법

 

필립 코틀러가 정리한 마케팅 프로세스입니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원하는 해결책을 찾기위해서는 고객들이 영향을 받는 요인에서부터 시작하여 사회 현상, 정치, 경제,  문화, 기술 환경 요인 등이 어떻게 시장에 파급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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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C 분석

 

셀러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툴은 3C 분석입니다. 고객, 자사, 경쟁사, 협력사를 분석하는 4C 분석이라고도 합니다.

마케팅 전럅 수립단계를 세울때 시장 세분화에 유용한 방법입니다.

 

  • 고객 : 고객의 특성, 니즈, 행동 특성, 기호, 시장규모, 성장률, 시장구조, 성숙도
  • 자사 : 기업 규모, 실적, 경영 자원, 특징, 경영상황, 전략, 차별화 포인트
  • 경쟁자 : 경재자 수, 시장 점유, 경영 자원, 강약점, 전략, 차별화 포인트, 진입(퇴출) 장벽
  • 협력사 : 제공 가치, 역할, 경영 상황, 전략, 자사와의 관계성, 업계 구조, 변화

 

 

●PPM

 

 

누군가가 우리 회사의 캐시카우(수익창출원)은 어떤 상품입니까? 라고 묻는다면 보스턴 컨설팅 그룹이 개발한 포트폴리오 관리라는 관점에서 질문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업단이나 상품 단위에 자본이나 자원을 얼마나 투입할 것인지를 시장 성장성과 경쟁력의 두축으로 정하고 이 네분면에 각 단위를 위치시켜 현황을 파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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